① 유통관리 분야의 학술적 지식의 축적에 기여할 수 있는 제조업 유통경로관리, 도・소매업 경영, 물류관리, 유통업체 서비스관리, 소매업과 소비자행동, 온라인 마케팅, 판매관리, 유통산업정책 등 모든 유・무형재 유통의 전 분야에 걸친 개념적, 실증적, 규범적, 방법론적 연구논문 및 정책논문과 사례논문
② 한국유통학회 회원들에게 학문적 토론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유통연구」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비판논문
③ 한국유통학회 회원들의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거나 및 실무의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유통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이나 사례 혹은 서평
④ 기타 편집위원회에서 적합한 것으로 의결한 문건
학술논문
① 유통분야에서 연구주제의 중요성
② 기존 연구 고찰 및 이론적 체계의 적절성
③ 연구방법의 정확성
④ 결론 및 논의의 체계성
⑤ 실무적 기여도
⑥ 유통학에 대한 학문적 기여도
⑦ 내용과 문장의 명확성
➇ 인용 및 참고문헌의 적합성
정책논문
① 유통분야에서 정책주제의 중요성
② 관련 제도와 정책의 흐름과 현황 이해
③ 상충적 입장 검토 및 비교분석 충실성
④ 연구방법의 타당성 (이론, 통계, 사례 등)
⑤ 결론 및 논의의 체계성
⑥ 정책적 기여 잠재성 및 향후 반영 가능성
⑦ 내용과 문장의 명확성
➇ 인용 및 참고문헌의 적합성
사례논문
① 유통분야에서 사례주제의 중요성
② 관련 자료 및 증거의 충실성
③ 사례분석(문제제기)의 타당성
④ 의사결정문제의 체계성
⑤ 사례의 실무적·교육적 활용가능성
⑥ Teaching Note의 유용성*
⑦ 내용과 문장의 명확성
➇ 인용 및 참고문헌의 적합성
* Teaching Note의 유용성은 사례의 저자가 별도의 Teaching Note를 작성하여 여러 가지 중요 요인과 다양한 관점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사례의 토론 및 의사결정에서 유용한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연구노트
① 유통분야에서 연구주제의 중요성
② 기존 연구 고찰 및 이론적 체계의 적절성
③ 연구방법의 정확성(실증논문에만 적용)
④ 결론 및 논의의 체계성
⑤ 실무적 기여도
⑥ 인용 및 참고문헌의 적합성
성 별 | 남성 여성 | 50(50%) 50(50%) |
연령대 | 20대 이하 30대 | 50(50%) 50(50%) |
한상린, 이성호(2011), “B2B 시장에서의 서비스 편의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적 요인의 매개효과분석,” 유통연구, 16(4), 1-23.
Han, Sang-Lin and Seong Ho Lee (2011),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the Relationship Performance in B2B Markets: Mediating Effect of Relationship Factor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6(4), 1-23.
로 작성한다.
[보기]
(정강옥 2003) (박경도, 박진용, 서지연 2006) (김현식 2012; 우종필, 이인호 2011)
(Samli, Kelly and Hunt 1998, p. 32)
(Grewal, Levy and Kumar 2009; Weitz and Jap 1995)
[보기]
(1) 논문
Achrol, Ravi Singh and Louis W. Stern(1988), “The Environmental Determinants of Decision Making Uncertainty in Marketing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5(1), 36-50.
- 같은 저자인 경우 dash(_____)로 표기한다.
Day, George (1981a), “Analytical Approaches to Strategic Market Planning,” in Review of Marketing, Ben Enisand Kenneth J. Roering,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89–105.
——— (1981b), “The Product Life Cycle: Analysis and Applications Issues,” Journal of Marketing, 45 (Fall), 60–67.
(2) 학술대회 발표
McFarland, Richard G., Janice M. Payan, and James M. Bloodgood (2003), “Chain Reaction Behaviors in Channels of Distribution,” in Enhancing Knowledge Developmentin Marketing, Vol.14, R. BruceMoney and RandallL. Rose,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221–22.
(3) 학위논문
Kim, Young-Min (2001). Study on Factors of Introduction of Supply Chain
Management of Korean Companies.Seoul,Korea:ThesisforDoctorateinJungangUniversity.
(4) 보고서(영어로 번역)
한국소비자보호원(2008), “대형 할인점 PB상품 유통실태 조사,” 한국소비자원 연구보고서.
(5) 단행본
Levy, Michael and Barton A. Weitz(2004), Retailing Management, 3rd edition, New York: MaGraw Hill/Irwin.
Pfeffer, Jeffrey and Gerald R. Salancik(1978), The External Control of Organizations, New York : Harper & Row.
Bettman, James R. and Mita Sujan (1987), “Research in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in Review of Marketing, Michael J. Houston, e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7–235.
(6) 번역서(영어로 번역)
노무라종합연구소 기술조사실(2010), 편익선 역(2010), 2010 유통비지니스, 매경출판사.
(7) 일간지 및 주간지의 기사와 칼럼
Youn, Myoung-Kil (2010, July). Distribution Science in Medical Industry. Medical Distribution Today, 39(4),86-93.
- 신문의 경우
Kim, Young-Eui (2011). New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Traditional Markets. Korea Distribution News, 2 January, Section 3-4. Seoul, Korea.
- 신문의 경우(저자없을 때):
Korea Distribution News (2011). Future of Traditional Markets. Korea Distribution News, 21 January, Section 3-4. Seoul, Korea.
(8) 인터넷자료
Kim, Dong-Ho, & Youn, Myoung-Kil (2012). Distribution Knowledge, Research, and Journal. Proceeding of 2012 Summer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DISA, Seoul, Korea (pp.73-78). Retrieved August 30, 2012, from
http://kodisa.org/index.php?mid=Conferences&document_srl=8862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2009). 2009 Annual Reports. Beijing, China: CNPC. Retrieved September 30, 2010, from http://www.cnpc.com.cn/resource/english/images1/2009.pdf
I
1
1.1
1.1.1
…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델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용지종류 | 용지방향 | 여백(mm) | ||||||
---|---|---|---|---|---|---|---|---|
위쪽 | 아래쪽 | 왼쪽 | 오른쪽 | 머리말 | 꼬리말 | 제본 | ||
216 x 280(레터) | 세로 | 20 | 25 | 25 | 25 | 20 | 0 | 0 |
단수 | 1단폭(mm) | 단간격(mm) | 단구분선 | 1단길이(mm) |
---|---|---|---|---|
2 | 78 | 10 | 없음 | 166 |
항목 | 한글글꼴 | 영문글꼴 | 크기 | 장평 | 자간 | 줄 간격 | 들여쓰기 | 정렬 방식 |
---|---|---|---|---|---|---|---|---|
제목 | 맑은 고딕 | Times New Roman | 15 | 95% | -5 | 155% | 0 | 진하게 양쪽 혼합 |
부제목 | 맑은 고딕 | Times New Roman | 13 | 95% | -5 | 155% | 0 | 진하게 양쪽 혼합 |
저자명 | 맑은 고딕 | Times New Roman | 10 | 95% | -5 | 155% | 0 | 진하게 오른쪽 |
초록 내용 | 나눔 명조 | Times New Roman | 9 | 100% | -5 | 167% | 8pt | 왼쪽 오른쪽 5pt |
주제어 | 맑은 고딕 | 맑은 고딕 | 9 | 100% | -5 | 167% | 0pt | 왼쪽 오른쪽 5pt |
항목 | 한글글꼴 | 영문글꼴 | 크기 | 장평 | 자간 | 줄 간격 | 들여쓰기 | 정렬 방식 |
---|---|---|---|---|---|---|---|---|
제목 | 맑은 고딕 | 맑은 고딕 | 16 | 100% | 0 | 165% | 0 | 진하게 왼쪽 |
저자명 | 맑은 고딕 | 맑은 고딕 | 11 | 95% | -5 | 165% | 오른쪽 문단아래30pt | |
초록 내용 | 나눔 명조 | Times New Roman | 10.5 | 100% | 0 | 167% | 9pt | 양쪽혼합 |
주제어 | 나눔 명조 | Times New Roman | 10.5 | 100% | 0 | 167% | 0 | 양쪽혼합 |
항목 | 한글글꼴 | 영문글꼴 | 크기 | 장평 | 자간 | 줄 간격 | 들여쓰기 | 정렬 방식 |
---|---|---|---|---|---|---|---|---|
본문 | 나눔 명조 | Times New Roman | 10.5 | 100% | 0 | 167% | 0 | 양쪽혼합 |
로마제목 | 맑은 고딕 | 맑은 고딕 | 13 | 100% | -3 | 165% | 0 | 진하게 문단 위 32pt |
1. 제목 | 맑은 고딕 | 맑은 고딕 | 11.5 | 100% | 0 | 165% | 0 | 진하게 문단 위 아래 17pt |
1.1 제목 | 맑은 고딕 | 맑은 고딕 | 10.5 | 100% | 0 | 165% | 0 | 진하게 문단 위 아래 17pt |
참고문헌제목 | 맑은 고딕 | 맑은 고딕 | 12 | 100% | -3 | 167% | 0 | 진하게 가운데 |
참고문헌내용 | 나눔 명조 | Times New Roman | 11 | 100% | 0 | 167% | 0 | 내어쓰기 30pt |
수식 | 나눔 명조 | Times New Roman | 9 | 100% | 0 | 100% | 0 | 양쪽혼합 |
각주 | 나눔 명조 | Times New Roman | 8.5 | 100% | 0 | 130% | 0pt | 양쪽혼합 |
항목 | 한글글꼴 | 영문글꼴 | 크기 | 장평 | 자간 | 줄 간격 | 들여쓰기 | 정렬 방식 |
---|---|---|---|---|---|---|---|---|
표 캡션 | 나눔 고딕 | Times New Roman | 10 | 100% | 0 | 130% | 0 | 진하게 가운데 |
표내용 | 나눔 고딕 | Times New Roman | 9 | 100% | 0 | 130% | 0 | 가운데 |
표밑 각주 | 나눔 고딕 | Times New Roman | 8 | 100% | 130% | 0 | 양쪽혼합 | |
그림캡션 | 나눔 고딕 | Times New Roman | 10 | 100% | 0 | 130% | 0 | 가운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