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6년 10월 10일부터 논문 투고는
(사)한국유통학회 편집위원회
메일(kodiaeditor@naver.com)로만
접수 받습니다.

투고요령가기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학회소개

인사말

2018 한국유통학회 회장 취임사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지난30년 간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한국유통학회는 이러한 우리 유통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학술연구와 실무연구 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산업계에 균형 있고 건설적인 방향을 제시해 왔습니다. 덕분에 한국유통학회는 우리나라 유통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확고한 위상을 갖게 되었습니다.

주지하고 계시다시피 현재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안으로는 대・중・소 갈등으로, 밖으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커다란 변혁의 한 가운데 있습니다. 이는 우리 유통산업이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도전입니다. 우리의 유통산업이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방향설정이 필요합니다. 우리 유통학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그동안 우리 유통산업을 이끌었던 유통학회에는 이미 많은 교수님들과 역대 회장님들의 노력으로 많은 자원과 역량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학회에 남겨진 과제이고, 이러한 과제 해결의 단초를 제시하는 것은 학회장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역대 회장님들이 해 오신 사업들을 계승하여 유지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기존에 추진해오던 사업들 중 몇 가지는 조금 더 강화해 추진하고자 합니다. 제가 학회장으로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래유통위원회의 설립 : 우리 유통학회의 전통인 산학협동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학회 콘텐츠를 보강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변화의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에서도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추격형 패러다임으로는 이러한 도전을 잘 극복할 수 없습니다. 이를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계와 산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대안을 모색하여야 합니다. 우리 유통학회가 그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미래유통위원회’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미래유통위원회는 상설기구로 운영되며, 전 세계가 무한경쟁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우리 유통산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주제를 발굴해 냄과 동시에 춘추계 학술대회에서 고정으로 열리게 될 '4차산업혁명과 미래유통'세션의 기획을 맡을 예정입니다.

2. 학회지 및 학술대회 질적 수준 강화 : 무엇보다 중요한 학회의 고유기능은 학회지 발간과 학술발표대회 개최입니다. 학회지와 학술발표대회가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학회지에는 우수한 논문이 많이 실리고 학술발표대회엔 우수한 젊은 학자들이 많이 참여해야 할 것입니다. 일 년에 세 번 열리는 학술대회에 젊은 유통학자의 학회 참여를 적극 지원하여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편집위원장과 긴밀히 협조하여 학회지와 학술대회의 대내외적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3. 분야별 연구회 활성화 : 우수학회지와 우수 학술발표대회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별 연구회를 더욱 다양화하고 활성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연구회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출이 되고 이것이 학술발표대회를 통해 공유가 되면서 더 우수한 논문으로 다듬어져 학회지에 실리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있는 연구회 외에도 정책개발과 유통기업의 실무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주제의 연구회가 쉽게 만들어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4. 인접 학회와의 교류강화 : 유통관련 학회들과 교류를 강화하며 한국유통학회가 그 구심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역대 회장님들이 추진하신 바를 이어 받아 유통과 연관된 프랜차이즈학회, 유통법학회 등 타 분야 교수님들의 참여 유도와 공동 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하여 유통학회의 외연확대를 추구하겠습니다.

5. 회원간 교류강화 : 마지막이지만 앞의 것들에 비해 결코 중요성이 떨어지지 않는 학회 회원들의 교류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더 많은 회원분들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학회행사에도 더 많은 회원분들이 참석하도록 하며 운영에 있어서도 지역별로 더 다양한 분들이 참석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역대 회장님들과 차기 회장님을 잘 보필하여 학회가 발전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임기를 마치고는 선배 교수님들에게는 잘 맡겨 놓았다고 여기시도록, 후배 교수님들에게는 학회참여가 보람되었다고 느끼도록 열과 성을 다하여 자나 깨나 학회발전을 위해 생각하고 열심히 뛰겠습니다.

2018년 3월 1일

한국유통학회 회장
박주영교수(숭실대)

(사)한국유통학회 대표:박주영  전화:010-9925-9141  사업자등록번호:220-82-02248  개인정보관리책임자:김주현
주소: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로 369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센터 705호(상도동)  이메일:webmaster@kodia.or.kr
Copyright 2016ⓒBizvalley Co.,Ltd. All Rights Reserced. Design by Bizval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