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6년 10월 10일부터 논문 투고는
(사)한국유통학회 편집위원회
메일(kodiaeditor@naver.com)로만
접수 받습니다.

투고요령가기
HOME > 유통연구 > 유통연구 투고안내

유통연구

X

2016년 10월 10일부터 논문 투고는
(사)한국유통학회 편집위원회
메일(kodiaeditor@naver.com)로만
접수 받습니다.

유통연구 투고안내

[유통연구] 투고요령


1. 투고자는 원고를 이메일로 본 학회 편집위원회(kodiaeditor@naver.com)로 제출하여야 한다.
2. 원고의 접수일은 원고가 본 편집위원회에 도착한 날로 한다.
3. 원고는 국문 혹은 영문을 원칙으로 한다.
4. 원고는 한글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 길이는 도표를 포함하여 21×28cm(레터 용지)에 한줄 건너 타자하여 20매 내외로 한다. 게재가 확정되면 집필자는 최종본을 편집규정에 맞도록 작성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5. 원고 제 1면에는 국문으로 원고제목, 저자의 성명 및 소속기관, 연락주소 및 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명기하고 원고매수를 표기한다.
6. 원고 제 2면부터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국문 초록을 표시한다. 국문초록의 길이는 1매 이내로 하며 원고의 마지막 면에는 영문초록을 첨부한다. 영문초록의 길이는 도표와 그림을 포함해 4매 이상으로 한다.
7. 국문 원고의 경우 학술용어는 될 수 있는 한 국문으로 쓰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 한해 영문으로 쓸 수 있으며 번역된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영문을 괄호 안에 넣어 덧붙일 수 있다.
8. 모든 표와 그림에는 해당번호(예: <표 1>, <그림 2>)와 제목을 붙여야 하며, 본문에 해당 표와 그림의 번호를 명기하고 설명한다(예: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표 제목은 표 상단 가운데, 그림 제목은 그림 하단 가운데 위치한다. 구체적인 표 작성은 아래와 같이 한다.
<표 1> 국내 유통시장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성 별남성
여성
50(50%)
50(50%)
연령대20대 이하
30대
50(50%)
50(50%)
9. 각주[Footnote]는 최소화하되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작성한다.
10. 각주[Footnote]는 어구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번호를 줄여 표시하고 그 내용은 각 면 아래 부분에 작성한다.
11.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 장에 페이지를 달리하여 작성한다. 유통연구는 국제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2014년 1월호부터 참고문헌을 모두 영어로 표기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게재확정을 받은 최종본에는 참고문헌을 모두 영어로 표기해야 한다(투고 시 심사본은 국내논문인용의 경우 영어로 표기하지 않아도 무방함). 국내논문인용의 경우, 저자명, 논문명, 학술지명 등을 모두 영문 표기해야 한다. 국내논문 정렬은 영문논문과 함께 첫 번째 저자의 last name 알파벳순으로 정렬한다. 외국논문의 경우 저자의 영어이름에 middle name이 있는 경우, middle name의 첫 자를 대문자하고 마침표를 찍지만, 국내논문의 경우, 저자의 영문명(즉, 해당 논문에 사용된 저자의 영문명)을 그대로 이용한다.

예를 들어

한상린, 이성호(2011), “B2B 시장에서의 서비스 편의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적 요인의 매개효과분석,” 유통연구, 16(4), 1-23.

논문을 아래와 같이 작성한다.

Han, Sang-Lin and Seong Ho Lee (2011),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n the Relationship Performance in B2B Markets: Mediating Effect of Relationship Factor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6(4), 1-23.
12. 본문 중 문헌 인용의 경우 이름과 발표 년도를 표기한다. 또한 특정 부분을 인용한 경우에는 페이지도 함께 기재한다. 또한 본문에서 2개 이상으로 된 저자의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국내문헌 (본문에서 국내논문 인용 시, 한글 저자명을 그대로 사용한다), 외국문헌의 순으로 표기해야 한다. 국내문헌의 경우에는 가나다순, 외국문헌의 경우에는 알파벳순으로 표기해야 한다. 각 논문을 구분하는 방법은 “;(semicolon)”을 이용한다.

[보기]

(정강옥 2003) (박경도, 박진용, 서지연 2006) (김현식 2012; 우종필, 이인호 2011)
(Samli, Kelly and Hunt 1998, p. 32)
(Grewal, Levy and Kumar 2009; Weitz and Jap 1995)

13. 참고문헌의 표시방법은 아래와 같다. 정기간행물의 경우 저자명, 연도, 논문제목, 간행물 이름[이탤릭체로 표시], 권(호), 페이지의 순으로 한다. 정기간행물이 아닌 경우는 저자이름, 연도, 도서이름[이탤릭체로 표시], 출판회수(2판 이상), 권(2권 이상), 출판지, 출판사 이름의 순으로 기재한다. 인터넷 자료를 제외하고 끝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동일한 저자의 참고문헌을 목록에 언급하는 경우 저자 이름 부분을 dash(_____)로 표기한다. 참고문헌 표시방법의 세부적인 사항은 Journal of Marketing 형식을 따른다.

[보기]

(1) 논문
Gronroos, Christian (1994), “From Marketing Mix to Relationship Marketing: Towards a Paradigm Shift in Marketing,” Asia-Australia Marketing Journal, 2 (August), 9–29.
________ (2000),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A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Approach. West Sussex, UK: John Wiley & Sons.

(2) 학술대회 발표
McFarland, Richard G., Janice M. Payan, and James M. Bloodgood (2003), “Chain Reaction Behaviors in Channels of Distribution,” in Enhancing Knowledge Development Marketing, Vol.14, R. Bruce Money and Randall L. Rose,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221–22.

(3) 학위논문
Chae, Dan Bi (2015), The Effect of Influence Strategy Types on Relationship Quality, Doctoral Dissertation of Konkuk University.
Kim, Young-Min (2001), Study on Factors of Introduction of Supply Chain Management of Korean Companies, Doctoral Dissertation of Chungang University.

(4) 보고서(국문보고서의 경우)
Korea Chamber Commerce and Industry (2015), Survey on Private Label Brand, CEO Report of Korea Chamber Commerce and Industry.

(5) 단행본
Levy, Michael and Barton A. Weitz (2004), Retailing Management, 3rd edition, New York: MaGraw Hill/Irwin.
Pfeffer, Jeffrey and Gerald R. Salancik (1978), The External Control of Organizations, New York : Harper & Row.
Bettman, James R. and Mita Sujan (1987), “Research in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in Review of Marketing, Michael J. Houston, e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7–235.

Pfeffer, Jeffrey and Gerald R. Salancik(1978), The External Control of Organizations, New York : Harper & Row.
Bettman, James R. and Mita Sujan (1987), “Research in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in Review of Marketing, Michael J. Houston, e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7–235.

(6) 일간지 및 주간지의 기사와 칼럼
- 주간지 기사
Youn, Myoung-Kil (2010), “Distribution Science in Medical Industry,” Medical Distribution Today, 39(4, July), 86-93.
- 신문 기사(저자있는 경우)
Kim, Young-Eui (2011), “New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Traditional Markets,” Korea Distribution News, 2 January, Section 3-4. Seoul, Korea.
- 신문 기사(저자없는 경우)
Korea Distribution News (2011), “Future of Traditional Markets. Korea Distribution News,” 21 January, Section 3-4. Seoul, Korea.

(8) 인터넷자료
Kim, Dong-Ho and Youn, Myoung-Kil (2012). Distribution Knowledge, Research, and Journal. Proceeding of 2012 Summer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DISA, Seoul, Korea (pp.73-78). Retrieved August 30, 2012, from
http://kodisa.org/index.php?mid=Conferences&document_srl=8862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2009). 2009 Annual Reports. Beijing, China: CNPC. Retrieved September 30, 2010, from
http://www.cnpc.com.cn/resource/english/images1/2009.pdf

14. 장절의 표시는 다음과 같이 한다.

I
   1
     1.1
      1.1.1
       …

15. 논문의 각 섹션의 제목은 기존의 유통연구와 같게 한다.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델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16. 처음 유통연구에 투고시, 학술논문, 정책논문, 사례논문, 연구노트 중에서 선택하여야 한다.

17. 게재 확정된 논문은 소정의 게재료(400,000)를 신한 100-027-022411 (사)한국유통학회로 납부하여야 한다.
 

한글 작성 시 편집요령


1. 용지설정
용지종류용지방향여백(mm)
위쪽아래쪽왼쪽오른쪽머리말꼬리말제본
216 x 280(레터)세로202525252000
2. 다단설정
단수1단폭(mm)단간격(mm)단구분선1단길이(mm)
27810없음166
3. 도입부분(제목, 저자명, 영문초록) 규정
항목한글글꼴영문글꼴크기장평자간줄 간격들여쓰기정렬 방식
제목맑은 고딕Times New Roman1595%-5155%0진하게 양쪽 혼합
부제목맑은 고딕Times New Roman1395%-5155%0진하게 양쪽 혼합
저자명맑은 고딕Times New Roman1095%-5155%0진하게 오른쪽
초록 내용나눔 명조Times New Roman9100%-5167%8pt왼쪽 오른쪽 5pt
주제어맑은 고딕맑은 고딕9100%-5167%0pt왼쪽 오른쪽 5pt
4. 뒷부분(제목, 저자명, 영문초록) 규정
항목한글글꼴영문글꼴크기장평자간줄 간격들여쓰기정렬 방식
제목맑은 고딕맑은 고딕16100%0165%0진하게 왼쪽
저자명맑은 고딕맑은 고딕1195%-5165% 오른쪽 문단아래30pt
내용나눔 명조Times New Roman10.5100%0167%9pt양쪽혼합
주제어나눔 명조Times New Roman10.5100%0167%0양쪽혼합
5. 본문관련 규정
항목한글글꼴영문글꼴크기장평자간줄 간격들여쓰기정렬 방식
본문나눔 명조Times New Roman10.5100%0167%0양쪽혼합
로마제목맑은 고딕맑은 고딕13100%-3165%0진하게 문단 위 32pt
1. 제목맑은 고딕맑은 고딕11.5100%0165%0진하게 문단 위 아래 17pt
1.1 제목맑은 고딕맑은 고딕10.5100%0165%0진하게 문단 위 아래 17pt
참고문헌제목맑은 고딕맑은 고딕12100%-3167%0진하게 가운데
참고문헌내용나눔 명조Times New Roman11100%0167%0내어쓰기 30pt
수식나눔 명조Times New Roman9100%0100%0양쪽혼합
각주나눔 명조Times New Roman8.5100%0130%0양쪽혼합
6. 표, 그림의 세부사항
항목한글글꼴영문글꼴크기장평자간줄 간격들여쓰기정렬 방식
표 캡션나눔 고딕Times New Roman10100%0130%0진하게 가운데
표 내용나눔 고딕Times New Roman9100%0130%0가운데
표밑 각주나눔 고딕Times New Roman8100% 130%0양쪽혼합
그림캡션나눔 고딕Times New Roman10100%0130%0가운데

❒ 논문 보내실 곳 및 문의처 (유통연구 편집위원회)
 편집위원장 : 박진용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kodiaeditor@naver.com

[1996년 2월 26일 재정]
[2001년 10월 27일 1차 개정]
[2007년 7월 31일 2차 개정]
[2009년 3월 2일 3차 개정]
[2013년 3월 4일 4차 개정]
[2013년 11월 14일 5차 개정]
[2015년 3월 26일 6차 개정]
[2016년 2월 20일 7차 개정]
[2017년 4월 25일 8차 개정]




(사)한국유통학회 대표:김재욱  전화:02-3277-6654  사업자등록번호:220-82-02248  개인정보관리책임자:이나예
주소: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52(대현동),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신세계관 440호  이메일:webmaster@kodia.or.kr
Copyright 2016ⓒBizvalley Co.,Ltd. All Rights Reserced. Design by Bizvalley